해외생활/KL, MY

COR이 아니었다니!!!!!!!!! ㅠㅠ

like아이린 2016. 8. 8. 20:00

지난번 내가 COR에 대한 글을 올렸는데 알고보니 COR이 아니었다. 사실 COR은 자동업데이트라는것.......-_- 두둥. 그럼 난 여태 뭐 알아본거니? 어쨌든 가기 직전에라도 알게 됐으니 되었다. 뭔가 이해를 잘못하고 있었다.

* 참고: 2016/08/02 - [My oyster/KL, MY] - COR-Certificate of Residence 신청하기


내가 2015년 9월 14일에 왔다. 근데 2015년 이내엔 나를 residence status로 바꿔줄 수 있는 182일이 안되기 때문에 난 2016년 (calendar year기준이므로) 6월까진 세금 28%를 내야한다고 오해했던 것이었다. 하지만 올해 3월인가 쯤에 갑자기 뚝 떨어진 텍스!! 이거슨 어떻게 된 것인가? 알고보니 이렇다.


1. residence / non-residence 자체는 와서 6개월이 (=182일) 지나면 자동으로 전환된다. 바뀌는 것은 payslip에서 확인할 수 있고, 안바뀌면 문의가 필요하다.

2. 말레이시아는 연말정산을 4월에 하는데, 난 올해 4월 M폼이란걸 작성했다. M폼은 비거주자만 작성하는 폼이고 단순 돈을 얼마나 받았고 작년에 텍스를 얼마나 냈는지 신고하는 정도. (환급아님)

  * 이 기간에 거주자신분으로 있는 외국인들 혹은 말레이시아 사람들은 환급정산을 받고 몇개월 후에 환급을 받는다. => 그럼 우리의 의문은? 환급은 언제?

3. 우리의 환급은 올해 182일이 지난 후에 그에 대한 증명을 하면 받을 수 있다. 이때 EA폼을 작성한다. EA폼은 '환급'을 위한 폼이다.

4. 매년 이렇게 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첫 해만 이런식으로 진행하고 내가 내년까지 있는다면 다른 말레이시아인과 같이 4월에 신고하고 (EA폼) 몇달 후 환급을 받는데 문제는, 외국인들은 매년 182일을 머물러야만 한다. 근데 만약 3년을 일했는데 4년째 되는해 2월에 그만둔다면? 내 비거주자 텍스가 예를 들어 10%라면 그만두고 떠날때 Tax clearance라는 걸 하는데 그때 세금 덜 낸걸 토해내야 한다. ㅡㅡ; 현재 비거주자 텍스가 28%니까 차이 18%치 X 두달 토해내야 한다. 근데 이 금액이 만만치 않음. 이왕이면 그만둘땐 6월이 지나고 그만두는게 가장 좋다. 그리고 환급이 약 3개월 걸리는걸 염두해 두는 것이 좋다. (물론 더 걸릴 수 있다.) 말레이시아에서 재취직을 하면 그나마 낫지만 한국으로 귀국하게 되면 골치아품.

5. 처음 M폼 작성할땐 가까운 branch로 가도 되지만 EA 폼 작성할 땐 아니다. 

6. 지정 branch는 hasil (말레이시아 tax office)을 통해서만 알 수 있는데 방법은 전화/이메일/ 직접 방문이 있다. 문제는 전화는 안받고 이메일은 오래 걸리고 (24시간 이딴거 없음.) 직접 방문하려면 직장에 time slip을 내고 다녀와야 한다. 




오늘 잘못간 Bandar Branch. KL Sentral (회사)역에서 두정거장만 가면 됐는데, 내일 다시 Wangsa maju 왕사마주역까지 가야된다...딱봐도 겁나 멀다 ㅠㅠ


내가 삽질한 이유는 6번 때문인데...........오늘 타임슬립쓰고 Bandar Branch (Masjid Jamek역 가까이 위치)에 갔다. 사실 여긴지 아닌지 모르고 그냥 갔는데..........헐 ㅠㅠ 여권번호 물어보더니 왕사마주로 가래..........후......전화도 안받고 멜 보내기엔 너희들의 답변이 그렇게 빠를거라 생각하지 않았기에 Masjid Jamek일거라는 희망을 걸고 왔건만. 이미 시간 8시반......... 타임슬립 최대 이용가능시간은 2시간..고로 난 10시까지 복귀해야 하지만, 왕사마주 너무 멀다.. 가려고 지하철역 갔는데 출근시간이랑 딱 맞아서 사람 더럽게 많았다 ㅠㅠ 우겨타고싶지 않아서 결국 복귀. 내일 다시 가야한다. 끔찍 ㅠㅠ 가장 아래 네모칸이 KL Sentral 우리회사위치... 저 맨 위가 내가 내일 가야할 곳.....아놔-_-........슬프당. 피곤하다...... 내일은 무사히 복귀할 수 있길. 내일 다녀와서 후기를 써야겠다 ;(